노트북 윈도우10 포맷 후 최적화 방법 : 포맷 후 게임이 버벅인다면?
최근에 노트북 사용하면서 간헐적으로 와이파이 연결이 끊기는 사례가 있어서 이와 관련하여 해결법에 대해 포스팅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와이파이 연결이 끊기길래 내 와이파이 문제가 아니라 노트북이나 자체 OS 문제이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최근 새로 설치한 윈도 11에서 윈도우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하였습니다.
그런데 평소 잘 돌아갔던 온라인 게임이 갑자기 그래픽 문제로 버벅거리면서 플레이에 문제가 생겨버렸습니다. 수리점에 맡겨볼까 하다가 인터넷에도 이와 관련하여 많은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어서 직접 찾아보고 실행하면서 다행히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해서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저처럼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포맷 후 갑자기 느려졌다면 체크해 보면 도움 될만한 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 포맷 후 최적화
PC에 비해 노트북은 사양이 낮아 조금만 설치하거나 프로그램 실행해도 속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몇 가지 최적화 설정을 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검색해도 많이 나오지만, 제가 그중에서도 직접 해보면서 도움이 되었던 것들만 추려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PU 클럭 향상 방법
윈도우메뉴에서 설정 또는 제어판으로 들어간 후 [전원 옵션] 혹은 [전원 관리 옵션 선택]에 들어갑니다. 만약 그럼에도 보이지 않는다면, 검색창에 '전원'이라고 입력 후 [전원 및 절전 설정]에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관련설정에 [추가 전원 설정]이 있으니 들어갑니다.
해당 탭에서 기본 전원 관리 옵션을 균형에서 고성능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항목이 있다면 해당 항목을 선택해주시고, 저처럼 균형 외에 나머지 항목이 없다면 왼쪽 메뉴들 중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클릭하여 고성능을 별도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이후 설정탭에서 모든 항목을 '해당 없음'으로 바꿔주세요.
여기서 바로 저장하지 마시고 아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으로 들어가 준 후 하드디스크 항목 내에 배터리와 전원 사용을 기본 20분을 '0'으로 수정하여 '사용 안 함'으로 변경 후 저장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 실행 시 CPU 데이터 처리 속도 성능을 항상 높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서 보다 쾌적한 노트북 사용에 도움을 줍니다. 물론 이렇게 설정하면 전력 소비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만, 체감상 월 몇 백 원 내외로 전기사용량이 오르는 정도이니 안심하고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 자동 설치 : 3DP chip
포맷을 하고 나면 PC 내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해야 보다 빠른 PC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내 PC에 어떤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지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텐데요. 이것을 한 번에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3DP chip"입니다.
3DP chip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3DP chip 프로그램은 간단한 클릭을 통해 내 PC 또는 노트북에 하드웨어 종류를 확인하고 최적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틸리티입니다.
이를 통해 CPU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그래픽카드, (무선) 랜카드, 사운드카드 등을 확인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클릭하면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설치할 수 있는 링크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 이 경우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최적화 설정을 해도 게임이 버벅거린다면?
여기서 저는 그래픽카드와 멀티미디어 카드 등을 클릭하여 해당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는데도, 제가 틈틈이 하는 온라인게임에 들어가 보니 포맷 전과 다르게 그래픽이 버벅거려서 도저히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사양이 절대 부족한 사양이 아니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관련 내용으로 저와 같은 상황으로 불편함을 겪은 분들이 있지 않은지 검색해 보았는데도, 제가 설정한 내용 외에는 게임 내에서 그래픽 설정을 최소화해보라는 등의 답변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렇게도 설정했지만 버벅거린 건 동일했지만요.
해서 제가 직접 몇 가지 테스트를 하면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었던, 놓치지 말아야 하는 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래픽카드 최적화
저의 경우에도 외장그래픽으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기에, 엔비디아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NVIDIA 제어판]에 들어갑니다.
항목 중 [3D 설정] - [Surround, PhysX 구성]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PhysX 구성을 사용하는 외장그래픽카드로 선택하여 저장해 주세요.
이후 아래 [비디오]] - [비디오 컬러 설정 조절]에서 컬러 조정 방법을 "NVIDIA 설정 사용"으로 바꿔 저장해 줍니다.
2. 3DP chip에서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
제가 최종적으로 변경해서 게임 그래픽이 이전처럼 돌아온 경우는 바로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입니다. 그래픽카드만 생각하고 메인보드는 생각 않고 설치를 안 했던 것인지 메인보드를 최신 드라이버로 설치하니 이전처럼 끊기지 않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3DP chip에서 드라이버에 오류가 뜨지 않았다고 해서 무시하지 마시고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