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관련

고양이가 급하게 먹고 토하는 이유와 건강 문제

by 동구아비 2025. 1. 23.

고양이를 키우시면서, 우리 집 고양이가 유다리 토를 자주 한다고 느낀 적 있으신가요? 저희 집 고양이의 경우에도 사람이 없을 때에는 밥을 안 먹다가, 집사들이 돌아오면 그제야 허겁지겁 사료를 많이 먹다 보니 종종 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건강검진에서는 특이사항은 없다고 나오지만, 그럼에도 불안한 집사의 마음은 여전한데요.

 

고양이가 급하게 먹고 토하는 행동, 정말로 괜찮을까요?

 

혼합색상 소제목

 

고양이가 사람의 존재에 따라 식사 습관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람이 있을 때 급하게 먹고 토하는 행동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이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고양이가 사료를 먹고 토하는 이유

 

 

1. 고양이의 식사 행동

- 식사 거부 : 고양이는 스트레스나 불안으로 인해 식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인이 없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급하게 먹는 이유 : 고양이는 경쟁적인 환경에서 자주 급하게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의 경쟁에서 생존 본능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2. 건강상의 문제

- 토하는 원인 : 급하게 먹은 후 토하는 것은 소화 불량이나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식사를 급하게 할 경우 공기를 함께 삼키게 되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건강 이상 여부 : 일반적으로 급하게 먹고 토하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소화기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선을 위한 전문가의 팁

- 식사 환경 조성 : 고양이가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식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식사 속도 조절 : 급하게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사 그릇을 넓게 하거나, 작은 양을 여러 번 나누어 주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보통 많이들 하시는 것이 유산균제를 사료에 뿌려 주시거나, 풀을 먹이는 방법도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희집 고양이의 경우에는 습식사료를 싫어하는 대신, 아레카야자와 같은 야자 풀을 미친 듯이 좋아하기 때문에 종종 주곤 합니다. 

 

고양이 소화개선을 위해 아레카야자와 같은 먹을 수 있는 풀을 제공해주세요.

 

또한, 북어포를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함께 주는 것도 영양학적으로나 건강으로도 고양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무리

고양이가 사람의 존재에 따라 식사 습관이 달라지고, 급하게 먹은 후 토하는 경우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올바른 식사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고양이에게 어떤 물을 주는 것이 좋을까?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를 키우는 이른바 '집사'님들이 많아졌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물 관리'일 텐데요. 오늘은 고

secondmoney1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