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철 불편한 콧물과 가래, 어떻게 대처할까?

by 동구아비 2025. 2. 11.

겨울철에 자고 일어나면 콧물과 목에 가래가 가득 차서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제가 그러한데요. 겨울철이 주변 날씨도 춥고 건조해서 그런지 자고 일어나면 코와 목에 콧물, 가래 등 온갖 이물질이 가득해서 화장실부터 가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겨울철에는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콧물과 가래의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불편한 콧물과 가래, 어떻게 대처할까?

 

겨울철 콧물과 가래의 원인

 

1. 감기와 바이러스 : 겨울철에는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활발해지며, 특히 리노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 점막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고, 콧물과 가래를 유발합니다.

 

2. 알레르기 :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난방을 사용하게 되면서 먼지와 진드기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콧물과 가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조한 공기 :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호흡기 점막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콧물과 가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콧물과 가래가 발생하는 이유

 

이렇게 여러 가지 이유로 겨울철에 콧물과 가래가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 각각의 증상은 아래처럼 발생하곤 합니다.

 

• 콧물 : 맑거나 노란색의 콧물이 나올 수 있으며, 이는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가래 : 목에 가래가 차는 느낌이 들며,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목의 통증 : 가래가 목에 쌓이면서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공기와 바이러스 등으로 콧물이 나거나 가래가 끓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공기나 바이러스 등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평소 콧물과 가래, 목의 톡증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겨울철 콧물이나 가래가 생겼다면? 예방 방법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바깥을 포함하여 집과 같은 실내 역시 건조하기 때문에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나 실내 공기정화에 도움 되는 파키라, 호야나무 등과 같은 공기정화 식물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공기정화에 도움 되는 파키라, 호야나무 등의 공기정화식물

 

이외에도 하루 10~30분 이내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역력 관리 역시 중요한데요.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 차이가 20도를 초과할 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해서 춥다고 보일러 온도를 너무 높일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가스비도 많이 나오는 악영향도 있고요. 적정하게 20도에서 22도 사이를 유지하는 선에서 보일러를 가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당뇨 환자에게 도움 되는 스테비아를 활용한 간식 레시피

당뇨에 이미 고생하고 계시거나, 당뇨가 의심되는 경우 당섭취에 매우 큰 제한이 있어 일상에 많은 불편함을 겪곤 합니다. 그중 스테비아는 최근 당이 들어있지 않은 대체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

secondmoney10.tistory.com

 

 

독감 예방주사, 독감 걸린 후 맞아도 괜찮을까?

독감 예방주사는 독감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매년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독감에 걸린 후에 주사를 맞는 것이 안전한 지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걸린 후에 맞는

secondmoney1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