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블로그 운영과 관련하여, 얼마 전 회사 근처에 있는 서점에 가서 관련 책을 읽다가
    운영하는 블로그마다, 저마다의 스타일이 있고, 그걸 아는 것이
    부동산으로 치면 시장조사
    와 같다는 말을 보았어요.

    해서 지금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맞게 잘 쓰고 있는지
    더 알아둬야 할 점들이 있는지 배워야 할 필요가 있어서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블로그 공부를 조금씩 해보려고 합니다.

    해서 시작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찾아봤던 유튜브 채널 중 "리뷰요정리남"님의
    영상을 보고 참고해서 시작했는데, 마침 클래스 101에 있더라고요.

    제가 유튜브에스 티스토리블로그 운영으로 찾아보면서 많이 참고했던 채널이어서 그런지 반가웠어요

    새해 저를 위한 자그마한 투자. 오늘부터 조금씩 배워가려고 합니다.

     

    "리뷰요정리남"님의 말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체크리스트 7

    1. 카테고리
    2. 제목에 오타가 없는지
    3. 내용이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4. 기본설정 및 주제 선정
    5. 썸네일 사진
    6. 태그
    7. 애드센스(이건 승인 이후)

    리뷰요정리남님께서 말씀해주시는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체크해두면 좋을 7가지입니다.

    1. 카테고리

    - 내가 만들어둔 카테고리에 잘 반영했는지 체크
    - 저도 가끔 앱테크 리뷰할 때 카테고리 지정을 안 해놔서, 나중에 블로그 홈에 갔을 때 쓴 글 어디 갔지? 하고 찾아본 적이 몇 번 있었어요.
    - 해서 지금은 글쓰기를 누르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내가 쓸 글의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를 반영하였는지입니다!

    2. 제목에 오타가 없는지 & 3. 내용이 맞게 작성되었는지

    - 주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제목에 오타가 있을 시 내 글이 노출할 수 없음!
    - 제목을 포함하여 글을 전체적으로 작성한 뒤,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 기능 중 맞춤법 검사를 통해 확인(모바일의 경우 오른쪽 하단에 위치!)

    저는 출퇴근이나 시간날 때 포스팅할 내용들을 모바일에서 작성하는데, 모바일은 이렇게 오른쪽 하단에 보면 맞춤법검사가 있어요.


    포스팅 내용을 작성할 때 아래 7가지를 기억해서 작성해 두면 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 대표 키워드 2개 내외 정하고 제목에 반드시 넣기
    : 보통은 주제가 1개로 작성할 때가 많으니 1개도 괜찮을 것 같아요


    2. 제목과 썸네일 사진은 가급적 매력 있게
    : 이게 제일 어렵습니다 ㅠ 마케팅 공부도 해야 하나 봅니다...

    3. 지정한 대표 키워드를 본문에 최소 5회에서 10회 정도는 반복해서 넣어주기

    4. 본문 텍스트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평균 1,000~1,500자 내외로 적어주기
    : 이때, 공백제외한 수를 말한다고 하고, 내가 평균을 맞추고 있는지 알고 싶으면, 네이버에 "글자 수 세기"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5. 직접 촬영한 사진 5장 이상 넣기
    : 외부사진의 경우 저작권 및 출처를 명확히 표기해야 하는 것도 있고, 또 내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이 더 신뢰감을 주기 때문일 것 같아요.

    6. 외부링크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음
    : 이건 아마 수익형 블로그 작성 시 외부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지 않을까 싶어요
    : 대신, 내가 작성한 글의 링크를 삽입하면, 체류시간을 조금 더 길게 할 수 있어 오히려 좋아요!

    7. 글과 관련 있는 단어 또는 조합된 단어(롱테일) 반영하기

    4. 기본설정 및 주제

    - 이것은 작성이 끝나고 넘어가면 발행하기 전에 나오는 "발행"탭에서, 비공개 설정은 안 되어있는지, 홈 주제가 내가 작성한 글의 주제와 일치하는지 등을 보면 돼요.
    - 여기서 미리 작성해 놓은 글을 원하는 시간대에 포스팅하고 싶다면, 예약을 통해 포스팅 시간을 지정할 수 있어요!
    : 주로 사람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이 글들을 찾아보거나, 저처럼 퇴근하고 집에 와서 잠들기 전인 저녁 11시에서 12시에 많이 찾아볼 수 있는 등 사람들이 언제 이런 글을 찾아볼까? 하고 고민해서 올린다면 조금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 이건 전의 회사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 네이버에서도 블로그 방문자들의 들어오는 시간대를 확인해서 노렸더니 조회수 향상에 기여가 된 것을 경험한 적이 있어서 혹시 티스토리도 그렇지 않을까 싶은데 이건 조금 더 공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썸네일

    - 썸네일 사진은 내 블로그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이미지인 만큼 위치선정 등이 중요!
    - 해서 가장 맨 앞에 두면 혹여 내가 대표사진 지정을 해놓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반영될 확률이 높음!
    - 사진을 업로드할 시, 한꺼번에!
    : 왜냐? 사진을 따로따로 올리다 보면 대표지정이 풀리고, 다시 지정해도 간혹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

    6. 태그달기

    - 본문에서 작성한 글을 발행하기 전, 태그에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내 글이 노출될 수 있을까를 고민해서 다음이나 줌 같은 포털사이트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 연관검색어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거기를 참고하거나
    - 제가 전에 소개해드린 "썸트렌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2022.12.16 - [블로그 관련 공부] - [정보공유] 초보 블로거라면 알아야 할 키워드 검색량 순위, "썸트렌드"로!

     

    [정보공유] 초보 블로거라면 알아야 할 키워드 검색량 순위, "썸트렌드"로!

    블로그 운영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저도 이제 시작한 지 얼마 안되어서 여기저기 선배블로거님들이 작성한 문장의 흐름이나 구성은 어떻게 짜셨는지 등을 봅니다.

    secondmoney10.tistory.com



    7번 구글 애드센스는 제가 12월 21일에 신청을 넣어봤는데, 보통 1~2주 걸린다 하더라고요...
    (잘 승인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