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출처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포인트)를 지원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여기서 탄소중립에 대해서 뉴스나 미디어에서 요즘 기업에서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친환경에너지 등 환경 관련하여 들어는 봤을 테지만, 한 번 더 설명드려보면 배출된 이산화탄소만큼 흡수해서 실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숲을 조성해서 우리가 배출한 탄소를 흡수하게 하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양은 0이 되는 등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행위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이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모두 국고로 지급되니 안 받으면 손해겠지요?

     

    회원 가입만 하면 되고, 이미 약 29만여 명이 실천을 하고 계시기도 하고, 소소한 소비마다 챙기면 어느 포인트보다 수익도 쏠쏠하니 이것도 하나의 재테크 실천 중 하나다 생각이 들어 오늘 관련해서 적립방법이나 포인트 사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2.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운영체계

     

     

    출처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



    탄소중립실천활동을 ‘녹색생활 실천활동’이라고도 합니다. 활동 방법으로는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 컵 이용
    ▷일회용 컵 반환
    ▷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이용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구매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폐휴대폰 반납
    ▷미래세대 실천행동(어린이·청소년 대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 사용 등이 되겠습니다. 요즘에 카페 같은 곳에 가면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 텀블러로 주문한 음료를 받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고, 이러한 개인 텀블러로 주문 음료를 받을 시 주문금액에서 최대 500원 정도 할인해 주는 곳들도 많았습니다. 또한 전자영수증 발급의 경우, 평소 이용하는 쇼핑몰이나 앱에 들어가서 ‘모바일영수증 받기’ 버튼만 누르면 되니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페이의 경우에도 결제내역에 들어가보면 개별적으로 영수증 조회를 통해 전자영수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방법

     

    출처 : 탄소중립포인트실천 홈페이지

     

     

     

    탄소중립포인트 참여를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 "탄소중립실천포인트"라고 검색하면 관련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때 가입 시 실천다짐금이라는 이름으로 5천 원(최초 1회 지급)이 지급됩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위에 설명해 드린 '녹색생활 실천활동' 중 희망하시는 부분으로 활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자영수증 받기를 선택 시, 내가 선택한 쇼핑몰 또는 상점에서 쇼핑하고 종이 영수증을 받지 않는 것만으로도 건당 1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가계부를 꼼꼼히 체크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영수증을 쉽게 버리는 경우가 많을 텐데, 버려지는 종이 쓰레기도 아끼고 100원도 벌 수 있으니 바깥에서 쇼핑이 많은 분들은 이 전자영수증부터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포인트는 카드 포인트 또는 현금 중에 선택해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달주문의 경우에도 다회용기를 쓰면 1회당 1,000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특급(화성 동탄, 용인 수지구), 요기요,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땡겨요 등 5개의 배달업체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예로 배달의 민족의 경우 검색창에 다회용기를 검색 시 다회용기 실천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문 시 일회용 수저나 젓가락을 안 받음으로써도 유사한 환경보호에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배달의 민족을 많이 이용하는데, 배달의 민족 검색창에 다회용기로 검색하면 해당 배너(왼쪽)처럼 안내 및 주문하기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또한 My배민에 가면 배민그린이라고 해서 일회용 수저 포크 덜받기를 통해 환경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는 점에 기분이 뿌듯해지더라고요.

     

     

    이외에도 무공해차를 대여 시 주행 1㎞당 100원,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시 1㎏당 100원, 폐휴대폰 반납 시 회당 1,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녹색활동 실천활동을 통해 쌓인 포인트는 매 월말 지급되고 현금 또는 카드사의 포인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년에 받을 수 있는 최대 상한액은 7만 원이라고 합니다.

     

     

    3. 탄소중립포인트 적립액수

     

     

    출처 : 탄소중립포인트실천 홈페이지

     

    참여하는 개인이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는

     

    ▷ 실천다짐금 5,000원(최초)

    ▷ 전자영수증 100원 / 회

    ▷ 리필스테이션 2,000원 / 회

    ▷ 다회용기 1,000원 / 회

    ▷ 무공해차 대여 100원 / km

    ▷ 친환경 상품 1,000원 / 회

     

     

     

    등으로 정리할 수 있고

     

    ▷ 미래세대 실천 활동(어린이, 청소년)은 별도의 상장과 상금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참여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오늘부터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나부터 실천을 시작으로 주변에게 많이 알려보아야겠습니다.